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
대학소개


교육수요자만족도조사

목적

교육만족도 조사는 만족도가 낮은 분야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학생 중심의 교육지원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, 향후 정부재정지원사업 및 대학의 미래계획수립 등에 활용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습니다.

추진방법

  • 내부구성원(학생, 학부모, 교직원)과 외부구성원(산업체 등)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
    • 재학생 : 교육(전공+교양) 및 기타서비스 만족도
    • 유학생 : 교육, 문화이해프로그램, 취업지원 만족도
    • 졸업생 : 취업지원 만족도
    • 학부모 : 교육 및 취업지원 제도, 장학금 및 기타서비스 만족도
    • 생활관 : 사생관리, 시설관리 만족도
    • 교직원 : 수업관리, 행정서비스, 근무환경 만족도
    • 산업체 : 산학협력 관련 서비스(연구, 특허개발 등)
  • 조사 대상에 따라 전화ㆍ이메일ㆍ문서배부ㆍ개별면담ㆍ온라인설문조사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조사

결과 활용

활용 방안
  • 학생 교육만족도 조사 : 전공 교육과정 개편 등에 반영
  • 학생, 교원, 직원의 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 : 서비스 개편 및 제고를 위해 활용
  • 학부모 및 산업체, 졸업생 대상 만족도 조사 : 서비스 개편 및 제고를 위해 활용

추진일정

  • 교육수요자만족도 조사 시행계획(안) 확정
  • 교육수요자만족도 조사 실행계획안내 및 실행부서별 계획 수립
  • 만족도 조사 시행
  • 전문기업에 분석 의뢰 및 분석보고서 도출
  • 교육수요자만족도조사 결과 공유

기대효과

  • 교육수요자의 만족도 조사 결과를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교육의 질 향상
  • 사회적 수요에 맞는 교육과정을 발굴하여 기업 및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배출
  • 행정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